[참조] Design Scenarios

디자인 시나리오는 사용자 행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전달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이다. 또한 디자인 시나리오 매핑은 아이디어를 형상화하고 아이디어에 대한 창의적인 접근에 도움되는 이점이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당신의 디자인이 땅에 확고히 뿌리를 내리고 처음부터 ‘사용자들이 원하는/필요로 하는 것’에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용자 시나리오는 모든 가능한 상호작용이 아닌 시스템과의 주요 상호작용을 포착하도록 설계된다.


사용자 시나리오가 무엇인가?

사용자 시나리오는 단순히 사용자가 달성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목표에 대한 기본적인 이야기를 설명한다. 예를 들어, 케빈이 친구 생일 선물로 온라인으로 CD를 사야하는 방법일 수도 있다. 물론 시나리오는 훨씬 더 상세할 수 있다 : 사용자 시나리오의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 그리고 어떻게

시나리오는 시스템 또는 환경 내에서 현재 발생하는 일이나 시스템 또는 환경 내에서 보다 전형적으로 의도된 행동을 설명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사용자 시나리오는 사용성 테스트를 정의할 때도 유용할 수 있다. 테스터가 시스템 내의 주요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

애플 설립자인 스티브 잡스는 “디자인은 단지 겉모습과 같은 느낌만 있는 것이 아니다. 디자인은 작동 방식이다”라고 말했듯이, 사용자 시나리오는 디자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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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에서 시나리오 매핑이 언제 사용되어야 하는가?

시나리오 매핑은 프로젝트를 하는 동안에 많은 지점에서 효과적일 수 있지만 특정 단계에서는 크게 세가지 용도가 있다.

- 아이디에이션 : 새로운 제품을 만들려고 하는 경우, 시나리오 맵을 사용하면 팀 및 사용자와 함께 아이디어를 쉽게 탐색할 수 있다.
또한 작업 분석과 비슷한 방식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는데 도움된다.
- 반복 : 제품을 처음 접하고 미래의 반복을 만드는데 참여할 경우, 현재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관찰하여 ‘즉시’ 시나리오 맵을 쉽게
만들 수 있다.
-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사용성 테스트 중에 테스트할 중요한 영역을 정의하고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사용자 시나리오 매핑은 어떻게 하는가?

사용자 시나리오를 만드는 과정은 매우 간단하며 다음과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다. 

- 먼저 창의력을 얻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아라 : 그룹이 방해받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지 않고 대화 또는 토론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할 것이다. 아마도 2~3시간의 세션이 필요할 것이다.
- 그런 다음, UX팀, 개발팀, 제품관리자 등 관련자들을 세션에 초대하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을 초대하지는 말라. 최대 7명은 모든 사람이 혼합에서 길을 잃지 않고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좋은 생각이다.
- 그런 다음, 아이디어를 쉽게 포착하여 모든 사람들 앞에서 얻을 수 있는 포스트잇, 플립챠트 용지를 구하라.
- 모든 사용자에게 자신의 목표가 무엇이고 사용자 시나리오가 무엇인지를 설명하라. 모든 사람들이 같은 페이지에 두는 것이 항상 좋다. 하지만 이것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마라.
- 바라건대. 사용자 페르소나를 첫번째 사용자 시나리오를 맵핑할때 유용하기 때문이다. 이 사용자가 제품과의 상호작용에서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 무엇인가? 이것은 시나리오에 들어가는 것을 알려준다.
- 시나리오를 가능한 정확하게 만들기 위해 컨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그리고 왜는 시나리오 칼러를 제공하고 쉽게 연관시킬 수 있다.
- 그런 다음, 몇가지 단계를 거치고 사용자의 입장(사용자 페르소나 참조)에서 시나리오를 살펴볼 때 이다. 사용자는 무엇을 할 것인가? 그것을 하기 위해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 어떤 질문이 필요한가? 아니면 대답이 필요한가? 이 일을 하기 위해 어떤 가정을 해야 하는가?
- 마지막으로, 당신은 시나리오에 맞지 않지만 관련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팀으로부터 수집하기 원한다.
- 각 시나리오를 완성한 후에 그것을 메모를 작성하고 벽에 붙여야 한다. 시나리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룹화하여 빈칸을 찾아라

Author/Copyright holder: Billy Meinke. Copyright terms and licence: CC BY 2.0


아이디어를 함께 그룹화하면 그들 사이의 연결을 쉽게 만들 수 있다 - 이러한 예제를 따르고 그것들을 문자열의 비트를 사용하여 링크할 수 있다.

- 각 시나리오에 대해 이 프로세스를 반복하라. 사용자가 제품에 대해 수행할 모든 주요작업에 대한 시나리오를 생성할때까지.
- 더 많은 시나리오를 찾아야 하는가? 그런 다음, 질문은 ‘사용자 그리고/또는 비즈니스를 만족시키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주요작업이다. (비즈니스를 만족시키고 사용자가 수행하지 않는 작업은 매우 자주 수행될 가능성이 낮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 모든 시나리오가 완성되면, 벽면을 고해상도로 사진찍는다. (다른 사람에게 방을 양보하기 전에 모든 데이터를 복사하지 않아도 됨) 그리고 사진에서 작성한 메모를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마지막 단계는 모든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컴파일한 후 다른 이해관계자와 공유하여 피드백을 얻는 것이다. 그들이 제공하는 피드백은 가장 가치있는 것으로 구체적이고 상세해야 한다’. ‘나는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피드백이 아니라 의견이다. 반면, ‘하드웨어가 XYZ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수행할 수 없을 것 같다’는 다른 옵션을 찾거나 계획을 변경하는데 유용한 피드백이다.

여기 사용자 스토리가 결합된 사용자 시나리오 예제가 있다. 이것은 설계 및 개발 프로세스를 안내한다.

마지막으로 시나리오 맵은 시스템 또는 제품과의 모든 가능한 상호작용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상호작용을 포착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복잡한 제품으로 다루려고 한다면, 시나리오 맵의 미래 반복이 훨씬 더 복잡해질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한번의 변화가 많은 다른 시나리오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따라서 매우 높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시사점

사용자 시나리오는 사용자가 시스템에서 수행할 핵심 작업을 전달하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프로젝트가 끝나면 유용성 테스트 체제를 정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사용자 시나리오를 만드는 간단한 프로세스이며, 모든 UX디자이너는 제품 개발 및 반복을 위한 툴 킷에 포함시켜야 한다.

<출처 : https://thestandardinteractiondesignprocess.wordpress.com/process/understand-and-specify-context-of-use/task-scenarios/>

 

<출처 : https://thestandardinteractiondesignprocess.wordpress.com/process/understand-and-specify-context-of-use/task-scenarios/>

 

<출처 : https://www.behance.net/gallery/52394675/UIUX-design-for-a-coffee-app>

 

<출처 : http://nicolecallis-designforinteractivity1.blogspot.com/2014/03/user-scenario-user-flow.html>

 

<출처 : http://nicolecallis-designforinteractivity1.blogspot.com/2014/03/user-scenario-user-flow.html>


<글 출처 : https://www.interaction-design.org/literature/article/design-scenarios-communicating-the-small-steps-in-the-user-exper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