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 브레인라이팅 (BrainWriting)


<동영상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TR1i1PPd8ZU&list=PLSK-oAscPW2-20DtLZRrIqtFRLSxAov2Y>


발언에 소극적인 사람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방법인 브레인라이팅은 침묵속에서 참가자들 개개인의 사고를 최대로 살리며 집단 발상의 장점을 살릴 수 있다. 

위계체계가 있을때 브레인라이팅은 '침묵의 발상법'으로 그저 조용히 자신의 아이디어만 쓰면 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6명이 참가하여 각자 한번에 3개 아이디어를 5분내 발상하는 진행방식을 취하므로 '6.3.5 기법'으로 불리기도 한다.

브레인라이팅 실습 
1) 브레인라이팅 시트 1번에 아이디어 3개를 적는다 2) 오른쪽에 앉은 사람에게 시트를 넘겨준다 3) 시트를 받으면 2번에 새로운 아이디어 3가지를 선정한다 4) 시트가 본인에게 돌아올때까지 오른쪽으로 돌리며 아이디어를 적는다 5) 아이디어가 다 모아지면 개인별로 자신의 시트에 적혀진 아이디어를 보고 가장 좋은 아이디어 3가지를 선정한다 6) 각자 선정한 아이디어를 구도로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7) 공유한 아이디어 중 중복되는 것은 하나로 만든다 8) 각자 공유한 아이디어를 종이에 적는다 9) 공유한 아이디어 중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하기 위해 스티커 등을 활용해 도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