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정수기 : Aquaduct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들의 경우 특히 정수 시설이 부족해 이 지역 사람들은 더러운 물을 그대로 사용해 2차 전염병에 걸려 결국 사망하는 악순환이 그대로 지속되고 있는데, 하루에 더러운 물로 인해 죽어가는 아이들이 5천 명을 넘어서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최근 아주 간단히 물을 정수할 수 있는 발명품이 개발돼 전 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이른바 자전거 정수기인 '아쿠아덕트 (Aquaduct)'이다. 아쿠아 덕트는 자전거 패달을 밟을 때마다 동력을 얻어 자전거 안에 정착된 카본 필터기를 통해 물을 정수하는 아주 간단한 원리를 갖고 있다. 따라서 이 자전거 정수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더러운 물을 자전거에 실은 채, 페달을 밟으며 집으로 가져오는 동안 물이 정수가 되서 집에서 곧바로 이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다. 

더러운 하천 물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빈민촌 사람들에게 이 자전거 정수기는 꼭 필요한 물건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이 자전거 정수기가 더러운 하천 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최선의 대안 책이 될 수 있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1) 일부 아프리카 국가들을 비롯해 더러운 하천 물을 사용하는 동남아시아의 빈민 국가들의 경우 각 가정마다 필요한 물을 얻기 위해 많은 어린 아이들과 여자들이 보통 하루에 3-5 마일을 걸어 힘겹게 물을 얻고 있는 실정으로, 이 자전거 정수기를 사용하면 걷지 않고 자전거를 탄 채, 물을 정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보통 사람들은 물을 정수하기 위해, 물을 끊이는 방법을 사용하지만, 그럴경우 불을 지필 때, 나무나 기타 불을 만들기 위한 자원들을 사용해야한다. 따라서 자전거 정수기 '아쿠아덕트'를 사용하면 이런 자원의 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한편, 아쿠아덕트는 5명의 실리콘벨리 출신 엔지니어들이 'Innovate or Die'라는 콘테스트에 참가하기 위해 만든 제품으로, 결국 지난주 개최된 이 대회에서 총 102개의 다른 출품작을 제치고 대상을 탔다.  

[출처 : ideo.com]



thod 소드 l Design & Innovation Consultancy
www.tho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