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기기의 인간 중심적 접근 : Cleaning Machine Interface Design

[이미지 출처 : IDEO.com]

게르허는 유럽에서 최초 고온 압축 와셔를 발명 및 소개했으며 1950년부터 청소사업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소비자 및 전문직 종사자에게 판매되는 청소기기를 전문화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판매시장에서 차별화 부족으로 가격 압력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게르허 경영진은 가격 보다 가치로 경쟁에 도움되는 혁신을 원했습니다. 게르허는 특유의 장점으로 가질 수 있는 '밀며서 걷는 청소 기기'의 새로운 제품 특징과 기능을 개발하고자 했으며, 그 결과핵심 이해관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여러가지 인간 중심적 디자인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초기 영업 지표 또한 조짐이 좋았습니다 : 새로운 청소 기기는 이전 모델 보다 20~30% 이상 판매 되었습니다. IDEO와 게르허 공동의 디자인 팀은 전체 이해관계자들에 걸쳐 디자인함으로써 영향력을 만들 수 있는 기회들 포착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들은 청소부, 시설 관리자, 그리고 청소회사의 충족되지 않은 니즈를 알아내기 위해 다양한 리서치 방법을 활용했습니다. 예를 들면, 연구원은 IDEO 로비에서 게르허 관리자과 함께 바닥 청소를 하며 가치있는 디자인 인사이트를 알아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통해 팀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불쾌한 업무(작업 후 기기 청소하는 것과 다음 사용을 위해 준비하는 것)를 발견했습니다. 그 결과, 기기를 빨리 노후화시키는 이러한 작업들은 철저하게 수행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인간 중심적 디자인 솔루션 : 기기 오너(소유자)의 직원 급여와 기기 유지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기기 청소부 작업에 품위를 더해주기 위해 중요하지만 불쾌한 작업을 자동화했습니다.

또 다른 훌륭한 혁신은 조작자, 관리자, 정비사가 같은 기기에서 다른 설정 및 정보에 각각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새로운 RFID 시스템 인증키입니다. 각 키에 할당된 특정한 기기 인터페이스를 프로그래밍함으로써 청소 기기 조작자는 에너지, 물, 청소약품을 적게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개선은 셀프 충전 장치, 셀프 청소 장치와 ECO 모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팀의 최초 프로토타입은 쇼핑 카트 부품, 터퍼웨어 제품, 자전거 핸들 등을 사용했습니다. 한 모델은 원격조정 물뿌리개를 포함해 제트기 스타일의 조작 컨트롤을 갖췄습니다. 또 다른 모델은 조작자들이 휴대하고 싶지만 청소기기 위에 휴대하기 어려운 대걸레, 양동이, 모바일폰 등의 필수적 주변 장비를 보관하는데 촛점을 맞췄습니다. 그래서, 기기에서 모듈식 홈베이스 시스템으로 구현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인간 중심적 디자인의 특징은 핵심 이해관계자 사이에 협업을 더 좋아지게 합니다. 조작자에게 좋은 점은 작업 시작 시점에서 준비 작업과 마지막 청소 작업이 더욱 쉬우며, 관리자에게 좋은 점은 그들이 특정 작업을 하기 위해 기기 설정을 자주 바꾸면서 발생하는 직원들의 실수를 낮춰줍니다 (청소 성과는 높이고 작동 시간은 낮추는). 그리고 청소 회사의 오너에게 좋은 점은 ROI를 높여주는 낮은 유지 비용과 기기의 수명 주기의 연장입니다.

[이미지 출처 : IDE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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